나만 모르는 옵시디언 기본 기능
옵시디언 파일 복구
옵시디언에서 노트를 작성하다 보면 Undo기능과 Redo 기능을 사용하다 꼬이거나, 옵시디언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을 한 경우에는 되돌리기(Cmd + Z)를 하려고 하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노트를 복구하는 기능인 스냅샷 기능으로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는데요. 이 스냅샷 기능은 옵시디언에 기본 설치된 코어 플러그인으로 추가 설치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옵시디언의 설정 – 코어 플러그인 – 파일 복구 – 스냅샷 – 열람
스냅샷 간격 및 기록 기간
기본적으로 스냅샷 간격은 5분, 기록 기간은 최대 7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를 사용하다 보면 한참 전 파일의 기록을 되돌리고 싶은 경우가 있기도 하기 때문에 스냅샷 간격은 5분 또는 그 이상으로 두고, 기록 보존 기간은 더 늘려서 저장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주의할 점은 스냅샷이라 함은 노트를 새로 하나 더 저장하는 개념이므로, 파일의 용량이 큰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용량을 차지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적절히 조절하면 되겠습니다.
옵시디언 파일 버전
좌측 상단의 검색에 노트의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해당하는 노트의 스냅샷을 시간별로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차이점 보기’를 누르면 기존의 버전과 비교해 현재 버전이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가 붉은 색은 기존의 버전의 내용이고, 초록색은 현재 버전의 내용입니다.
프론트매터 (Properties) 숨기기
프론트매터의 내용이 많아진 경우에는 편집기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노트를 열었을 때 시작 부분이 많이 가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총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properties(프론트매터)가 편집기에서 보이지 않도록 숨기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CSS 스니펫을 적용시켜 마우스를 hover 할 때에만 프론트매터 내용이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본문에 프론트매터 없애기
이 방법은 설정 – 편집기 – 문서 내 속성 에서 ‘표시’, ‘숨김’, ‘소스’ 중에서 ‘ 숨김’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식으로 설정을 한 경우에는 추가로 설정 – 코어 플러그인 – properties view를 활성화 시켜주고, 편집기 좌측의 사이드바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CSS 스니펫으로 프론트매터 숨기기
CSS 스니펫을 적용하는 방법은 옵시디언 대시보드, MOC 만들기 에서 설명드린 부분이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버튼으로 링크에 접속해 CSS 파일을 다운받아서 Vault에 넣고, 활성화를 시켜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CSS를 적용하게 되면 위의 이미지처럼 기본적으로 Properties가 숨김 처리 되지만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나타나게 되고 편집 후에는 다시 본문을 클릭하여 숨길 수도 있습니다.
마크다운 입력하기
기존에 마크다운 사용법 수식- 옵시디언, 노션,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마크다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괄호, 마크다운 등을 좀 더 쉽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존에는 텍스트를 두껍게 만들려면 먼저 **
를 입력하고 그 뒤에 텍스트를 입력한 다음에 닫아주거나 혹은 적용할 텍스트를 드래그 한 후 Cmd + B
등의 단축키를 활용해서 적용시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쉽게 적용하는 방법은 먼저 텍스트를 입력하고 그 텍스트를 드래그 한 상태에서 (
를 입력해주게 되면 옵시디언에서 자동으로 선택된 텍스트의 양 쪽에 괄호를 만들어줍니다.
이 기능은 괄호 뿐만 아니라 *
, **
, [[
, "
, '
, ==
등 활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