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1 메모하는 습관
우리는 현재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매일같이 새로운 정보가 넘쳐나고, 새로운 기술, 제품들이 쏟아진다.
이런 환경에서 우리는 받아들여지는 정보를 전부 소화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메모하는 습관을 통해, 자신만의 기준으로 일상에서 얻은 정보를 추출하여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정말 필요한 정보와 무의미한 정보를 구분시켜줘서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줄 수 있다.
2 복잡한 생각 정리
머릿속이 너무도 복잡할 때가 있다. 어떤 일을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해야할 일은 산더미 처럼 쌓이는 것 같다가도 지금 당장 뭘 해야할지 생각해보면 막상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지금 일을 시작하려고 하니, 그 전에 어떤 다른 일이 끝나야만 그때서야 시작할 수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메모를 작성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메모를 통해 당장 해야 할 일과 나중에 처리해야 할 일을 구분한다. 그러면 어떤 일이 먼저 완료되어야 다음 일을 진행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노트에 글을 적는 단순한 행위만으로도 생각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더 나아가, 시각화 할 수 있는 이미지를 그려보거나, 마인드맵, 플로우 차트 등으로 도식화 시킨다면 문제를 더욱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소비에서 생산으로
지난 글에서로 언급 했듯, 우리는 하루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웹서핑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활동은 대부분 소비적인 성격을 가지며, 이를 통해 우리가 얻는 도파민과 만족감은 일시적인 것이다. 반면 생산적인 활동은 우리에게 더 지속적이고 의미있는 만족감을 제공한다.
메모는 이런 소비적인 활동을 생산적인 활동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다. 메모를 통해 소비한 정보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다.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처음에는 간단한 정보 정리나 영감을 얻는 단계에서 시작해본다. 이렇게 간단한 시작은 작은 성공을 맛볼 수 있게 해주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생산적인 활동을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준다.
그러면서 점차 일기 작성, SNS나 카페, 커뮤니티 등에 글을 올리는 것으로 확장할 수 있다.
욕심이 조금 생기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해보고, 영상으로 찍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에 올려볼 수도 있다.
생산 활동이 늘어가면서 수익화를 이루기까지 한다면 더욱 강한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고, 전문성이나 능력의 향에도 큰 도움이 된다. 수익화를 통해 얻은 이익을 다시 재투자함으로써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도 있다.
4 성장과 발전
세컨드브레인을 활용하면서 보통 데일리 노트를 작성하고 다른 노트와 연결을 지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명확한 목표 설정
매일 아침 가장 먼저 Daily Note에 ‘오늘의 확언’, ‘오늘의 원씽’, ‘오늘 할 일’ 등을 미리 작성해본다. 이렇게 메타인지를 통해 하루를 계획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여준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일에 먼저 집중을 할 수 있게 되며, 업무와 개인의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
자기 반성과 개선
하루를 마무리 할 때 일기를 작성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기는 부담스러워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데일리 노트의 한 부분에 간단히 하루를 정리해 볼 수 있다. 메모에 익숙해지면 점차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적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개선점을 찾아 낼 수도 있다.
5 정보의 효율적 관리
오늘날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고, 온라인상에는 가늠할 수도 없을 만큼의 많은 정보가 있다. 검색을 통해 그것들을 찾아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기는 하지만 그 정보는 내 것이 아니다. 내 것이 아니라는 의미는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는 나의 지식이나 경험에 통합되지 않아서, 정보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하다.
이는 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기반이 약해지게 되고, 일회성으로만 사용되어 쉽게 잊혀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다시 찾으려고 할 때 쉽게 찾기 힘들기도 하고, 최종적으로 학습과 성장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메모는 태그, 폴더 등을 사용하여 분류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
6 마무리
메모는 단순히 기록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우리의 생각을 선명하게 만들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며,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일상의 복잡함 속에서 메모의 활용은 더욱 명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