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누구나 독서는 지식과 정보의 습득, 사고력과 표현력의 향상,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좋은 습관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바쁜 일상 속에서 독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이유로 독서 습관을 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본 글에서는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는 이유와 독서 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는 이유
독서 습관이 잡히지 않는 데에는 수만가지의 원인이 있겠지만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독서에 대한 흥미 부족
독서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면 책을 읽는 것이 지루하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미가 없어서 읽지 않고, 잃지 않아서 재미를 모르게 되니 악순환의 반복이 됩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책을 읽는 경우에 얼마 읽지 않고 책을 덮어버리게 됩니다.
적절한 독서 시간 부족
바쁜 일상 속에서 독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단 10분만이라도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독서 습관입니다.
읽을 책 찾기 어려움
취향에 맞는 책을 찾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보고, 책의 줄거리, 추천평 등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북트래싱에서는 이런 분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2 독서 습관 기르는 방법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자연스럽게 흥미를 갖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말처럼 쉽지 않으므로 계획을 갖고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일정 시간 책 읽기
매일 일정 시간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독서가 일상이 됩니다. 저녁 보다는 아침 시간에 읽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그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책’과 친해지는 것에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단 한 페이지를 읽더라도, 책을 본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점진적으로 습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시간에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시간 날 때 읽자’라는 마음을 먹게 되면 책 읽을 시간은 조금도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을 눈에 보이는 곳에 두기
‘견물생심’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책장에 꽂아 두기만 한 책은 그저 오브제로서의 역할만 할 뿐입니다. 책을 눈에 잘 보이고 손에 잘 잡히는 곳에 두면 독서 습관을 들이기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책을 읽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머리맡에 항상 책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뜨자마자 물을 한 잔 마시고 책을 읽으려고 하시는 분들은 식탁 근처에 놓아두면 좋습니다. 할 일에 대한 대안이 비교적 적은 화장실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에 잠깐의 시간이라도 내어 책을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책 선택하기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선택해야 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베스트셀러만 따라가다 보면 아직 내가 읽기 힘든 책도 만나게 되고, 내가 전혀 관심이 없던 분야를 마주치기도 합니다. 이런 저런 분야의 지식이 많이 쌓이는 것은 좋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분야를 먼저 생각해보고, 읽을 책을 찾아야 완독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권 끝까지 다 읽기
독서에 별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읽어본 기억이 언제인지 생각해보세요. 호기롭게 들었다가 절반도 읽지 못하고 놓아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랐던 책이 마음에 안들고 어렵더라도 우선 끝까지 다 읽어보세요. 한 권을 다 읽었다면 성취감도 생기고 독서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3 독서 습관에 도움이 되는 팁
시작은 얇은 책부터
남들이 읽어서, 혹은 멋져 보여서 두꺼운 책을 선택하면 안됩니다. 아직 독서에 적응이 되지 않았다면 웬만해선 읽기가 힘들고 보통 두꺼운 책은 지루하기도 합니다. 쉬운 책부터, 얇은 책부터 골라서 독서를 시작해보세요
독서 환경 조성하기
환경이 독서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독서는 어디서든 할 수 있지만, 좀 더 독서에 집중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잠들기 전에 침대에서 독서를 한다면 새로운 전등을 하나 구입하여 새로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독서만 하는 의자를 만들어 거실의 한 켠에 두고 그 의자는 독서를 할 때만 사용해보세요. 또는 집에서 나가 스터디 카페나 공원 벤치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밑줄을 치면 좋다? 메모를 하면 좋다?
네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 독서를 습관화 시키려고 한다면 쓰는 것 보다는 읽고 이해하는 것에 집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가 습관이 된 후에는 나만의 방식을 찾아 독서 생활을 한다면 더욱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과 병행하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독서모임 참여
독서모임이라는 말은 참 어렵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생전 처음보는 사람들과 마주 앉아서 나만의 생각을 피력한다는 것은 굉장히 부끄럽고 창피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독서모임에 들어감으로서 책임감이 생겨 책을 읽을 수 있고, 또 깊은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로는 강제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